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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으로 극복하는 만성피로

풀수업 | 2022.01.18 15:14:31 댓글: 0 조회: 309 추천: 1
분류건강·상식 https://file.moyiza.kr/lifetips/4343226


과로나 스트레스, 또한 정신적인 질병인 불안신경증이나
우울증 등으로 인한 만성피로는 적절한 스트레스 조절법을 익히고,
과도한 운동이나 업무를 삼간 규칙적인 생활
(적절한 휴식과 규칙적인 식사,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에 의해서 해소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세요.

규칙적인 운동이란 일주일에 3일 이상,
1회 20~30분 정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유산소 운동이란 조깅, 빨리 걷기, 에어로빅, 줄넘기, 자전거타기, 수영, 등산 등
호흡을 충분히 하면서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이러한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스트레스 해소나 체력증진, 그리고 만성질병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여러 스트레스나 만성질병 등에 의한
만성피로의 해소에 규칙적인 운동이 효과가 있다.

운동 강도를 조절하세요.

운동 강도는 가장 보편적인 심박수 측정으로 정하는데
가장 알맞은 심박수는 자신의 최대 능력에서 50~80%의 심박수로 하는 것이 좋다.
정확한 강도 설정을 위해서는 운동부하 검사를 받는 것이 좋지만,
간단한 방법은 220에서 자신의 나이를 빼는 것이다.

이렇게 계산한 심박수를 10초 측정법으로 측정해서 강도를 맞추면 된다.
10초 측정법이란, 10초간의 심박수를 측정한 후 그 숫자에 6을 곱하는 것이다.
심박수 측정 위치는 여러 군데가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위가 목과 손목이다.
그러나 목의 경우는 너무 세게 누르거나 하면
심박수가 낮아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로 손목을 권장하고 있다.

정리 운동은 필수입니다.

특히 만성피로 환자들에겐 정리운동이 중요하다.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 몸에는 피로 물질이 쌓이게 된다.
이때 정리운동으로 이러한 물질들을 분해해서 제거하지 않으면
피로가 더욱 쌓이는 결과를 초래한다.

정리운동으로는 간단한 체조와 짧은 거리를 가볍게 뛰기,
팔벌려 뛰기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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